KOYO 식품상식

  멸치
  멸치의 효능
  

멸치의 효능

1. 칼 슘
- 뼈의 성장 및 유지
- 혈액 응고시 보조효소
- 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의 유연화
- 신경전달이 잘 되도록 도움
- 신체생리작용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
- 세포의 활성화
- 고혈압 및 대장암 예방
- 골다공증 예방

2. DHA
- 기억력 향상
- 뇌세포 활성화
- 생체막구조와 기능에 좋은 역할
-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지방산
- 출생 전/후 태아의 두뇌형성에 큰 영향 끼침. 따라서, 임산부와 수유 부들을 특히 DHA 함유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3. 타우린
- 심혈관계조절
- 항산화 효과
-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
- 혈압정상을 유지작용
-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
- 피로회복 및 만성간염의 치료효과

4. 핵 산
- 체내 세포분열 촉진
- 성장 촉진
- 단백질 합성
- 에너지 생산

유의사항 및 기타 멸치 고르는 법

1. 색 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은빛에 파란기 도는 멸치가 좋다는 생각은 편견. 중간 크기 이상의 멸치는 오히려 푸른색이 돌수록 싱싱하지 못한 것이 더 많다. 또 멸치색이 검거나 붉은 것, 한눈에 보아 기름기가 돌거나 하는 것은 소위 ‘기름치’라고 하는 최하품이므로 반드시 피할 것.

2. 맛
먹어보았을 때는 짠맛이 강하지 않고 고소한 것을 고른다. 짠맛이 강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멸치를 가공했을 가능성이 높다. 멸치를 말릴 시점에 날씨가 좋지 않으면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소금을 많이 쓰기 때문에 소금기가 많은 멸치는 좋지 않다.

3. 냄 새
냄새를 맡아봤을 때, 비타민 C 향기와 같이 새콤한 냄새가 나는 것은 한물간 멸치라고 보는 것이 좋다.

4. 형 태
머리가 떨어져 있거나 배가 터진 것, 부서진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 멸치를 가공한 것이거나 지나치게 마른 것이므로 피한다. 그러나 구부러진 멸치는 살아있는 멸치를 삶아 말린 것이므로 신선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5. 보관방법
멸치(Anchovy)는 제품의 특성상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구입 후 바로 식용비닐이나 적당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간 보관시는 필히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이 변질을 방지하고, 멸치 고유의 맛을 오랫동안 느끼실 수 있다.
2003-04-06 19: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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