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식품상식

  감
  
  

감은 원래 온대 과수로서 한국, 중국, 일본에서 많이 난다. 우리 나라는 중부 이남에서만 자라지만 병충해에 강하고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빈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이유가 되고 있다.

감에는 야생종과 재배종이 있고 단감과 떫은감이 따로 있다. 단감은 추위에 더 약해 따뜻한 곳에서 많이 나고, 나무에 매달려 단단하면서도 단맛을 갖는 품종이 단감.

감은 배나 매실과 같이 반드시 꽃가루를 받아 수정하지 않아도 열매가 생기기 쉬우나, 수정하지 않고 자란 열매는 대개 크기는 하나 발육 과정에서 낙과(落果)하기 쉬우므로 일찍 수정을 해주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또한 감의 떪은 맛은 탄닌의 일종인 시부올(Shibuol) 때문인데, 이 시부올은 탄닌 세포에 약해 쉽게 파괴되므로 떫은 맛이 더 강하다. 떫은 맛을 내는 시부올은 과일이 익으면서 아세트 알데히드와 결합하여 떫은 맛이 줄어든다.

감의 영양가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수분이 83%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적은 편이며 당분이 14% 이상으로 대단히 많다고 할 수 있다. 당분의 대부분이 포도당과 과당이어서 소화 흡수가 잘 되는 과일이다. 곶감에는 당분이 45%가량이나 되어 그야말로 고열량 식품의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타민 A 효과를 나타내는 카로틴도 많아 100g에 400 국제 단위(I.U) 이상이 들어 있다.

비타민 A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피부를 탄력있고 강하게 하는 특성이 있는 영양소이다.

비타민 C는 300mg 가량 들어 있어 사과보다 6배나 더 많이 들어 있으나 다른 과일이 많이 가지고 있는 신맛을 내는 유기산인 구연산과 사과산은 겨우 0.2% 밖에 안 들어 있다.

또한 우리 몸에는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콜라겐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지 않아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쉽다. 콜라겐은 우리 몸의 조직 세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건축에 비유하면 벽돌과 벽돌 사이의 시멘트와 같은 구실을 하는 것이 콜라겐이라고 하는 물질이다. 이 콜라겐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혈관을 비롯해 모든 기관이 약해져 뇌출혈, 동맥 경화증 등이 발생하기 쉽게 되는 것이다.

감은 예로부터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을 낫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것이다. 때문에 변비 증세가 있는 사람은 감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감 속의 탄닌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순환기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고혈압인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간식이다.

감을 말려서 곶감을 만들 때 감 표면에 나타나는 흰 분말은 마니트(Manit)라는 물질인데, 이 속에는 비타민 C가 많고 카로테노이드(Carotenoid)계 색소가 들어 있다.

옛날 우리 조상들이 곶감을 이용해 수정과를 만들어 고급 음료로 애용한 것을 생각해 보면 상당히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겨울에 많이 먹는 수정과는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는 최상의 음료수였다고 할 수 있다. 수정과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음료이다. 곶감 한 가지로만 말고 계피를 섞고 잣을 넣으면 구미가 당기고 몸에도 좋다.

기억해야 할 것은 감을 게의 알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이 일어나 구토, 설사, 복통 등으로 고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는 당목향을 달여서 마시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 검정콩 1홉에 물을 두 사발 붓고 물이 한 사발이 되도록 달여서 마셔도 식중독이 풀린다.

또한 중풍에는 떫은 감이 효과가 있는데, 떫은 감 큰 것 2개와 무 주먹 크기 만한 것을 같이 갈아서 한 번에 마시면 된다. 매 공복시에 복용하는데 7일 간 계속 복용하고 난 뒤 7일 간은 쉰다. 증세가 좋아질 때까지 이 같은 방법으로 계속 복용해야 한다. 이 처방은 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위를 튼튼히 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므로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감잎에는 과육보다 비타민 C가 20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래서 감잎은 부식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다. 어린 감잎을 따서 양념해 무쳐 먹거나 살짝 데쳐서 다른 야채와 같이 버무려 먹으면 건강에 좋다. 비타민 C는 열에 매우 약하나 감잎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그렇지 않아서 감잎으로 차를 만들어 커피 대신 항상 마시면 고혈압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감잎은 비타민 C가 1년 중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5-6 월쯤 따는 것이 좋으며 오전 중에 따는 것이 좋다. 딴 잎은 그늘에서 말린 후 잘게 썰어서 시루에 넣고 찐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너무 오래 찌면 안된다는 것이다. 오래 찌면비타민의 손실이 많아지며 물이 끓기 시작해서 20-25분간 찌는 것이 적당하다. 찌는 동안 1-2회 정도 주걱으로 뒤집어 준다. 그리고 나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린다. 이것은 겨울철에 이상적인 국산차로는 그만이라고 할 수 있다.
2003-07-06 11: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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