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식품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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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마 >

갈색의 조류에 속하는 2~3년생의 해조가 다시마이다. 몸의 길이는 2~4m, 폭은 20~30cm내외이며,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띠 모양을 이룬다. 잎바탕이 두껍고 거죽이 미끄러우며 약간 쭈글쭈글한 무늬가 있다. 대개 짧고 굵은 줄기로 간조선의 바위에 붙어 산다. 한명으로는 곤포(昆布), 해태(海苔) 등이 있다.
다시마의 영양적 특성으로는
1) 회분이 많아 강력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특히 다시마중의 회분은 소화율이 높아 79%나 되어 우유 주의 회분 소화율 50%보다도 훨씬 높다.
2) 칼슘의 함량이 높다. 칼슘이 많더라도 멸치같이 인산의 함량이 더 많은 것은 칼슘의 이용률이 떨어진다. 사람은 생리적으로 칼슘을 인보다 2배나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일반 곡류나 육류는 칼슘보다 인의 함량이 휠씬 높다.
3) 요드가 많다. 요드가 부족하면 목밑샘 호르몬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게 된다. 이 호르몬은 갑상선이라고 하는데 지방 대사의 필수적인 구실을 한다.
4) 칼슘과 요드 그밖에 알칼리성 무기질이 많아 고혈압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다시마 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음이 최근에 알려지게 되었다.

< 다시마가 몸에 좋은 이유 >

◎ 첫째, 성인병을 예방한다.
*.다시마의 대표성분인 알긴산은 몸안에서 나트륨과 결합해 배설물과 함께 배출시키므로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다시마의 풍부한 칼륨성분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킴으로서 알긴산과 함께 혈압을 낮추는데 크게 작용한다.
*.또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이신도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 둘째, 함암 효과가 뛰어나다.
*.미국 건강재단 연구진들에 의하면 암을 유발하는 고지방식에 다시마를 넣어 동물에 투여했더니암이 30%정도 예방되었다고 한다.

◎ 셋째, 미네랄이 풍부하다.
*.바다는 미네랄의 보고, 다시마가 바다물 속에서 미네랄을 모으는 성질을 갖고 있다.
*.그중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만들어 빈혈을 예방하고, 아연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 넷째, 숙취 예방에 좋다.
*.다시마의 영양성분중 칼륨은 숙취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다시마요법 >

다시마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기본 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해 특히 감상선기능항진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다시마는 45종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토마토보다도 더 많은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식품이다.
그래서 미네랄, 비타민이 부족하기 쉬운 겨울철에 다시마를 말려 자주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다시마의 효능

섬유질이 많아 숙변이나 체내에 쌓인 공해물질의 배출, 변비해소에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다시마 속에 암세포를 억제하고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다시마는 옛부터 '곤포'라 하여 막힌 것을 풀어주고 응어리진 것을 풀어주는 약재로 사용되어왔다.
특히 산성화되기 쉬운 현대인들의 체질 개선에 효과적이며,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장의 연동운동을 돕거나, 숙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끌어내는 작용이 뛰어나다. 때문에 다시마는 여러 가지 유효성분의 작용으로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신장질환 등 각종 성인병 예방,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꾸준히 먹으면 변비, 미용,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우유나 뼈째먹는 생선 못지않게 많이 들어있는 칼슘의 작용으로 돌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다시마가루만들기와 복용법

다시마의 표면을 행주고 잘 닦아 염분기를 없애고, 그늘에서 잘 말립니다.
말린 다시마는 다시 1~2cm로 얇게 잘라 분쇄기에 갈아 가루로 만드낟. 물에 녹여 차로 마실 때는 뜨거운 물 한 잔에 2~3 스푼씩 타서 하루 2~3잔 정도 마신다.
가루로 먹을 때는 하루에 세 번씩 식전 30분마다 3g정도씩 물과 함께 먹으면 된다.
당뇨병 등의 치료를 목적으로 할 때는 양을 좀더 늘린다. 또 설탕이나 물 등 단맛을 내는 조미료는 넣지 안흔遁 것이 좋다.
다시마의 냄새가 싫다면 찬물에 타서 마시도록 한다.
다시마 가루를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말린 다시마를 구해 4~5cm 크기로 잘라 1컵 분량의 물에 하룻밤 담가 두었따가 아침에 한 컵씩 마시면 좋다.
냉장고에 넣어서 차게 해야 마시기가 쉽다. 그외 환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다시마 가루와 익힌 콩가루를 2:1 정도의 비율로 섞어 팥알 크기로 빚어 하루 3~4번 한번에 5~10알씩 물과 함게 먹는다.

각 증상에 따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법

갑상선질환: 물에 깨끗이 씻어 밀려 만든 다시마 가루에 찹쌀가루를 섞어 콩알 크기로 환을 만들어 하루 2번, 1회에 20~30알씩 식전에 먹는다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다시마를 여러 가지 형태로 조리해 꾸준히 먹는다.

위게양: 갖가지 야채와 표고버섯을 넣은 다시마 국물을 끌여 자주 먹는다.

감기예방, 피로회복, 숙취: 가루로 만들어 평상시에 차처럼 물에 타서 마셔준다.

변비: 다시마 가루 2~3g을 물 150cc에 풀어서 하룻밤 재워두었다가 복용한다.

* 건강하게 비만을 해결하는 법 *

요즈음 비만으로 고민하고 계신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그렇다고 무장적 굶거나 물만 먹는다든가 하는 방법들은 건강에도 안좋을 뿐만 아니라 살을 빼는데도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수분이 빠지고 열량이 줄어드는 일시적인 효과이지 건강한 상태의 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방치할 수도 없지않습니까? 단순히 시각적인 이유가 아니라도 비만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비만해지면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고 혈청 인슐린이 많아질수록 당질과 혈청 지질이 많아져서 심장에 부담을 주고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 까요? 우선 칼로리가 없는 식품 중에 다시마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비만을 방지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여성의 미용에도 커다란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을 일으키기가 쉬운데 다시마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것도 막아줍니다.
물론 잘아시겠지만 아미노산작용으로 고혈압에도 효과가 그만이랍니다. 다시마를 어떻게 먹느냐. 여러분의 기호대로 마음껏 많이 드시면 됩니다. 주의할점 하나 결핵이 있는 분들은 다시마가 극약과 같습니다. 다시마를 많이 먹게 되면 결핵이 더욱 활발하게 번질 수 있습니다.



2003-08-24 18: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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