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식품상식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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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마토 (tomato/Lycopersicon esculentum)>

토마토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열매의 성분은 95%가 수분이며, 단백질 0.7%, 지방 0.1%, 탄수화물 3.3%, 셀룰로오스 0.4%, 회분 0.5%를 함유한다. 비타민류의 함량도 우수하여 100g당 카로틴 390g, 비타민 C 20mg, 비타민 B₁0.05mg, 비타민 B₂0.03mg 외에 비타민 B·칼륨·인·망간·루틴·니아신 등도 함유한다. 단맛의 성분은 과당과 포도당, 신맛의 주성분은 시트르산과 말산이다. 가공용으로는 통조림·주스·퓌레·페이스트·케첩 등을 만든다. 가공용 토마토는 즙액이 적고 껍질도 단단해서 생식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생과용 토마토는 유통과정에서 손상을 적게 하기 위하여 열매의 꽃자리 부분이 약간 붉은 빛을 띨 때 수확하여 시장에 낸다. 조숙재배에서는 꽃이 핀 뒤 50일 정도면 딸 수 있다. 멀리 수송하지 않을 것은 완전히 익은 다음에 수확한다. 열매가 다 자라면 열매 표면이 흰색을 띠게 되는데, 원거리로 수송할 것은 이때 따서 수송과 판매 도중에 익게 한다. 토마토의 껍질은 열매를 열탕 속에 넣었다가 빼면 손으로도 쉽게 벗길 수 있다. 토마토는 요리의 곁들임 및 샐러드·수프·스튜·미트소스 등에 사용된다. 토마토 특유의 풋내는 푸른잎알코올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것은 비린내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 이 때문에 스튜나 미트소스 등을 만들 때 고기와 함께 삶으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가열조리에는 가공용의 붉은 토마토나 이것을 삶거나 토마토주스절임을 한 통조림을 이용한다.

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다. 그래서 파란 것은 완전히 빨갛게 익힌 다음에 먹는 것이 권장된다.
빨간 토마토엔 리코펜(붉은 색소).베타카로틴(몸 안에 들어가 비타민A로 바뀐다) 등 몸 안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抗)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토마토를 즐겨 먹어야 하는 이유 중 첫번째로 리코펜을 든다. 리코펜은 노화방지.항암.심혈관질환 예방.혈당 저하 효과를 나타낸다(농촌생활연구소 한귀정 연구관).항산화력은 베타카로틴의 두배다.
1천3백명의 유럽 남성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가장 리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집단은 가장 덜 먹는 집단에 비해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40세 이상 미국인 4만8천명을 5년간 조사한 결과 토마토 요리를 주 10회 이상 먹은 집단은 주 2회 이하 먹은 집단에 비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나 낮았다고 한다. 서구에선 토마토의 리코펜이 폐암.대장암.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며 그 증거들을 수집 중이다. 또 토마토가 위벽에 음식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위암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신선한 토마토엔 리코펜이 많이 들어있으나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진다. 그보다는 열을 가해 조리해 먹는 것이 낫다. 이 과정에서 리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몸에 잘 흡수된다는 것. 토마토 소스에 든 리코펜의 체내 흡수율은 생 토마토의 5배에 달한다.
수박.포도(핑크빛)에도 리코펜이 들어 있으나 그 함량은 토마토의 50%.20% 수준이다. 과일.채소의 중간적인 특성을 지닌 녹황색 채소 토마토. 달지 않고 열량이 낮아 비만.당뇨병 환자에게 안성맞춤이다.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에 부담이 적다. 또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아침에 토마토주스를 마시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토마토는 또 최적의 비타민C 공급원으로 꼽인다. 한개만 먹으면 하루 필요량의 3분의 2를 충족시킨다.
고기나 생선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여 먹으면 위 속에서의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므로 일거 양득의 효과를 얻는다.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 토마토에는 항산화제가 대량으로 함유돼 있어 암 예방에 탁월한 작용이 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홍색소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 심장병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 토마토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에 좋은 식품. 토마토는 날 것을 먹거나, 주스로 갈아서 먹으면 뛰어난 효능을 내고, 먹기도 쉬워 직장에 다니는 샐러리맨의 식이요법으로 안성맞춤이다.

♠ 당뇨병에는 토마토 1∼2개와 수박 100g을 함께 믹서에 갈아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 1∼2번 마시면 갈증이 풀리고 몸에 열이 나는 증상도 가라앉는다. 다만 평소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데워 마셔야 한다.

♠ 고혈압에는 매일 토마토 주스를 3잔 이상 마시면 혈압을 높이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움이 된다. 심장병이나 간염 등 한방에서 열(熱)이 많은 병으로 보는 만성 퇴행성 질환의 진행을 더디게 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 불면증으로 가슴이 뛰고 열이 나면서 밤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할 때는 하루 세 번 식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신다. 다만 오랫동안 꾸준히 마셔야 한다. 이 처방은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다.

♠ 입가에 부스럼이 났을 때는 토마토 주스를 자주 마시거나 토마토즙을 내어 부스럼이 난 곳에 자주 바른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92.0%, 단백질 2.0g, 탄수화물 4.6g, 칼슘 4mg, 인 70mg, 비타민 A 625I.U. C 21mg.
2004-08-25 13: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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