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식품상식

  나진미
  당뇨에 좋은 음식 - 식품
  

● 약콩 청국장 분말 혈당 크게 감소
부산대 송영옥 교수팀 임상실험 결과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최근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청국장 분말을 하루 2스푼씩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동맥경화와 뇌졸중 등 대표적인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 결과가 나왔다.
14일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송영옥 교수팀이 최근 부산대병원의 도움을 받아 비교적 건강한 성인남녀 19명을 4개 집단으로 나눠 쥐눈이콩(일명 약콩)으로 만든 청국장의 분말을 하루 1g, 4g, 8g, 16g씩 4주간 섭취토록 한 결과, 하루 8g(약 2스푼)씩 섭취한 집단의 혈당이 섭취전보다 5.42% 감소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쥐눈이콩 청국장을 사용한 것은 생리활성물질인 '아이소플라본(Isoflavone)'의 함량이 일반 콩으로 만든 청국장(2천283.1μL/g)의 갑절 이상인 4천816.6μL/g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송 교수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송 교수팀은 20~30대 성인남녀 63명에게 12주간 매일 쥐눈이콩 청국장 분말 8g을 먹도록 한 뒤 우리나라 국민의 경우 비교적 농도가 높아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혈중 중성지방을 측정한 결과, 섭취전(102.79㎎/dL)보다 평균 7.6% 감소한 94.94㎎/dL로 분석됐다.
특히 실험에 참여한 여성 42명의 중성지방은 86.2㎎/dL에서 76.5㎎/dL로 무려 11.2%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험에 참여한 63명 전원을 대상으로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생리활성물질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측정한 결과, 쥐눈이콩 청국장 분말 섭취전(57.1㎎/dL)보다 평균 2% 증가한 58.3㎎/dL로 집계됐다.
송 교수는 "최근 청국장 분말과 환이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어느 정도의 양을 정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건강증진 효과가 가장 뛰어난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실험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 청국장 당뇨예방 효과 첫 확인
식품硏 권대영 박사팀, 美.유럽 학술지에 논문발표

실험용 쥐에서 인슐린 분비 촉진 기능 확인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기자 = 그동안 막연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우리나라 전통식품인 청국장이 당뇨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으로 입증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김동수) 권대영 박사팀은 박선민 호서대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전통 발효식품 중 청국장의 발효산물이 당뇨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권 박사팀은 이번 연구에서 청국장의 발효가 진행되면서 노화방지를 방지하는 항산화 및 항암 효과를 지닌 물질인 폴리페놀의 총량과 다양한 기능성 펩티드류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콩 단백질의 하나인 이소플라본 계열의 다이드제인, 제니스테인, 글리시테인 등 유익한 물질들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청국장의 발효 산물을 실험용 쥐(제2형 당뇨 쥐)에게 8주 가량 먹인 결과,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되고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에 중요한 베타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슐린의 당 흡수 촉진기능을 개선하는 단백질인 '피파감마(PPAR)'의 활성을 증가시킨다는 점도 함께 밝혀졌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되는 제2형 당뇨예방 효과에 청국장이 매우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식품전문잡지인 미국의 프로세스생화학지와 유럽영양학회지에 발표돼 국제적으로도 타당성을 입증받았다.

연구팀은 청국장 발효산물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된 다양한 기능성 펩티드류에 대해서도 연구를 계속해 그 효능을 확인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김치와 콩 발효 식품은 미국의 저명한 건강 잡지인 헬스지가 지난해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에 포함될 정도로, 건강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이를 뒷받침할 만한 과학적 데이터가 없는 실정이었다.

권 박사는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이를 세계적인 식품으로 보급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했다는 데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청국장도 종류가 많으므로 잘 선택해서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청국장의 종류를 자세히 알려면 낫도마을 (클릭) www.nattomaul.com 에 가보세요.

● 청국장 발효균서 강력한 혈전용해 성분 찾았다.
[연합뉴스] 2008년 05월 18일(일)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전통 발효식품인 청국장을 만드는 발효균주 바실루스균이 혈전 생성을 예방하고 이미 생성된 혈전까지 녹이는 강력한 혈전 용해 성분을 만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 생명공학과 오계헌(45) 교수는 18일 전통발효 방법으로 제조된 청국장의 바실루스균에서 강력한 혈전용해 기능을 가진 혈전용해 효소를 분리, '피브자임(fibzyme)'으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오 교수는 이 효소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기능성 건강식품 또는 심혈관질환 예방ㆍ치료제 등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 연구결과를 6월 4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미국미생물학회(ASM) 총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오 교수는 "쥐의 혈액을 이용해 피브자임과 혈장 단백질 분해효소인 플라스민, 혈전 예방약으로 널리 사용되는 아스피린과 혈전 용해효과를 비교 실험한 결과 피브자임이 플라스민이나 아스피린보다 용해 효과가 훨씬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피브자임과 플라스민 비교실험에서는 피브자임이 혈액 내에서 적혈구들을 서로 얽어매 혈전이 생기게 하는 섬유소(피브린)를 용해하는 효과가 플라스민보다 37배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아스피린과의 비교 실험에서는 피브자임이 혈전이 새로 생성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아스피린과 달리 이미 생성돼 있는 혈전까지 녹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통제인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질환 환자들이 널리 복용하고 있으나 위장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어 대체의약품 개발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오 교수는 "이 결과는 시험관실험 결과지만 자연 발효된 콩에서 분리해낸 피브자임이 혈액 순환에 좋은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며 "피브자임을 심혈관질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기능성 식품 첨가제나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KBS 2TV : 비타민 <<위대한 밥상>>

4. 청국장은 급격한 혈당수치 상승을 억제한다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한다
실제 실험에서 당뇨병에 걸린 쥐 두 마리 중 한 마리에게만 오늘의 밥상인 청국장과 홍삼 혼합물을 3일간 먹였는데, 청국장을 먹은 쥐는 보름만에 혈당이 정상수치로 돌아오는 놀라운 효과를 보였으며 먹지 않은 쥐에 비해 끊임없이 움직이고 생기가 넘쳤다고 한다.


6. 청국장의 어떤 성분이 당뇨병을 예방하는지?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도와주어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떨어지는 증상을 조절해주고 트립신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7. 청국장을 어떻게 조리해서 먹으면 당뇨병에 가장 효과적일까?
가능한 한 미생물과 효모가 그대로 살아있는 생청국장을 먹는 것이 좋다.
첫째! 청국장은 소금을 쓰지 않고서 만들 수 있는 음식이므로 소금을 많이 넣지 말아야 한다.
둘째! 오래 끓이지 않이 것이 중요! 끓이지 않은 절반의 청국장에서 미생물과 효소가 살아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

● 청국장 생으로 먹으면 보약 KBS 1TV :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03년 10월 21일)

청국장은 변비와 설사는 물론 비만해소와 각종 암을 비롯한 성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최근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특히 끓이지 않고 생으로 먹어야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 대학교수님이 개발하여 특허받고, 소금은 전혀 들어가지 않는 냄새없는 명품 청국장을 알려면 낫도마을
(클릭) www.nattomaul.com 에 가보세요.



2012-03-03 21:01:56


   

관리자로그인~~ 전체 390개 - 현재 1/4 쪽
390
녹차
2014-12-13
1124
389
표고버섯
2014-06-21
1283
388
고추
2014-03-26
1319
387
사프란
2014-03-26
1428
386
카레
2012-05-16
3341
385
콩 식품
2012-05-09
1809
384
홍삼
2012-05-09
1741
383
마늘
2012-05-09
1752
나진미
2012-03-03
1871
381
땅콩
2011-06-28
8057
380
감자
2011-06-20
2217
379
녹차 나물’
2011-06-20
1933
378
송화소금
2011-06-20
2104
377
올리브 기름
2011-06-20
1938
376
디딤돌
2011-04-13
2008
375
좋은정보
2011-03-28
2756
374
이금자
2011-02-23
1734
373
이금자
2011-02-22
1885
372
디딤돌
2011-02-06
2082
371
나진미
2009-05-11
2268
370
2008-11-12
6403
369
2008-11-12
2333
368
  홍삼
홍삼
2008-07-12
2191
367
좋은정
2008-06-26
2344
366
녹용
2008-05-30
2655
365
옥수수수염
2008-05-30
2343
364
좋은정보
2005-12-01
2700
363
2004-11-18
3127
362
  율무
율무
2004-11-13
2907
361
소금
2004-09-19
3336
360
우엉
2004-09-19
9639
359
참마
2004-09-19
2586
358
토란
2004-09-19
2413
357
고구마
2004-09-19
2680
356
감자
2004-09-19
2383
355
우엉
2004-09-19
2807
354
당근
2004-09-19
2647
353
생강
2004-09-19
2483
352
순무
2004-09-19
2301
351
연근
2004-09-19
2495
350
2004-09-19
2294
349
브로콜리
2004-09-19
2633
348
꽃양배추
2004-09-19
2170
347
샐러리
2004-09-19
2215
346
미나리
2004-09-19
2563
345
파슬리
2004-09-19
2122
344
양상추
2004-09-19
2318
343
상추
2004-09-19
2360
342
머위
2004-09-19
2317
341
쑥갓
2004-09-19
2033
340
시금치
2004-09-19
2230
339
배추
2004-09-19
2291
338
잠두콩
2004-09-19
2338
337
청대 완두
2004-09-19
2109
336
풋콩
2004-09-19
2212
335
강남콩
2004-09-19
2390
334
딸기
2004-09-19
2166
333
옥수수
2004-09-19
2134
332
참외
2004-09-19
2099
331
멜론
2004-09-19
2139
330
수박
2004-09-19
2140
329
오이
2004-09-19
2216
328
호박
2004-09-19
2095
327
가지
2004-09-19
2144
326
단고추
2004-09-19
2145
325
고추
2004-09-19
2225
324
토마토
2004-09-19
3268
323
된장
2004-09-08
3842
322
토마토
2004-08-25
2252
321
블루베리
2004-08-25
2587
320
홍어
2004-07-13
6722
319
  금태
조기
2004-05-06
5668
318
  갈분
갈분
2004-04-28
2557
317
  응이
응이
2004-04-28
2720
316
드릅
2004-04-22
3124
315
소금
2004-04-22
2389
314
드릅
2004-04-22
3833
313
  육포
육포
2003-10-30
2784
312
2003-10-18
2546
311
  레몬
2003-09-07
2540
310
건강식품
2003-08-24
3907
309
건강식품
2003-08-24
6477
308
  배즙
건강식품
2003-08-24
3809
307
건강식품
2003-08-24
3890
306
다슬기
2003-08-24
4130
305
오가피
2003-08-24
4354
304
건강식품
2003-08-12
8363
303
건강식품
2003-08-12
6551
302
알로에
2003-07-06
3312
301
차와커피
2003-07-06
2586
300
  포도
포도
2003-07-06
2600
299
  오이
오이
2003-07-06
2836
298
  수박
수박
2003-07-06
2495
297
감자고구마
2003-07-06
3455
296
콩과팥
2003-07-06
4216
295
  무우
무우
2003-07-06
3516
294
  연근
연근
2003-07-06
3079
293
  
2003-07-06
2932
292
  
2003-07-06
3501
291
  마늘
마늘
2003-07-06
3439

[맨처음] .. [이전] 1 [2] [3] [4] [다음] ..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