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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추, 건강하게 잘 먹는 방법
  

< 고추, 건강하게 잘 먹는 방법 >

우리나라 사람들의 고추 섭취량은 1인당 연간 4킬로그램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데요. 그만큼 고추는 우리 식탁에서 거의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죠.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면역력 강화에 좋구요. 비타민C는 왠만한 과일보다 많다는데요.

제철 맞은 고추,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고추는 일년에 네 번 수확하는데, 그중 두 번째 따는 지금 고추가 가장 맛있을 때라고 합니다.

하지만 좋은 고추를 고르기가 쉽지만은 않은데요. 눈여겨본 게 빛깔 좋고, 매운지 단맛이 나는지. 건고추는 크게 태양초와 화건초로 나뉘는데요. 뜨거운 햇볕 아래서 말리는 태양초를 가장 으뜸으로 치죠. 잘 말린 태양초는 껍질에 광택이 나고 흔들어 보면 고추씨가 달각거리는데요. 요즘은 화건초도 저온에 빠르게 건조시키는 기술이 개발 돼 품질이 더 좋아졌다고 합니다.

"깨끗한 물로 깨끗이 씻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건조해서 고추 본래의 색상과 영양성분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위생적인 제품을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수입된 불량 고춧가루를 피하려면 가격이 지나치게 싼 것, 색이 유난히 빨간 것은 의심해 보는 게 좋은데요. 색소로 물들인 고춧가루인지 확인하려면 고춧가루양의 4배 정도의 물을 부어 색을 확인해 보세요. 이때 색소로 물들인 고춧가루는 핏빛의 새빨간 색을 띄는데요. 순수한 고춧가루는 노란 빛갈이 우러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추 소비량은 1인당 연간 4kg으로 세계 최고 수준.

한국인의 식탁에 빠질 수 없는 고추의 매운맛에는 놀라운 효능이 숨어있는데요.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뇌신경 세포를 자극해 엔도르핀 생성을 활발하게 해서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나타낸다고 발표되어 있습니다. 또 항암 효과나 면역 강화 기능, 방부 효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이외에도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캡사이신 성분은 고추의 과피 보다 과피 안의 씨를 매달고 있는 ‘태좌’에 20배가량 더 들어 있고요.

또 고추에는 비타민이 굉장히 풍부한데요.

"과일과 채소 100g당 비타민 C의 함유량을 비교해 보면 고추에는 귤의 약 2배, 토마토의 8배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을 100mg으로 봤을 때 풋고추 한 2-3개 정도면 하루 비타민 섭취량을 다 섭취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이 풍부한 고추, 어떻게 먹으면 더 좋을까요?

생고추를 요리에 사용할 때는 불끄기 직전에 넣는 게 좋은데요.

"고추는 생으로 먹었을 때가 가장 영양성분이 높은데 이렇게 불에다 가열될 때는 나중에 넣어주는 것이 비타민 C 영양성분을 덜 파괴시킵니다."

고추는 된장과 찰떡궁합. 고추의 부족한 단백질과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을 서로 보완해주기 때문인데요. 또 멸치나 고기도 좋은 궁합입니다.

"멸치와 함께 요리를 하면 고추에 든 철분이 멸치의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육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 고추는 지용성으로 고추기름을 만들면 캡사이신의 영양을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데요.

방법도 간단합니다.

식용유가 끓으면 불을 끄고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으면 끝! "오래 보관을 해도 산패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만들어 놓으면 오래 보관해서 먹을 수가 있어요."

이번에는 소고기를 넣어 영양도 높이고 맛도 있는 소고기양념고추장인데요. 소고기에 다진 파, 마늘,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다가 물과 고추장을 넣고 살짝 끓이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 고추! 더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2014-03-26 15: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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