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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목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정중신경염(median neuritis)이라고도 한다.
수근관 증후근이라고도 한다.
컴퓨터 키보드나 마우스 사용과 같은 반복적으로 손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반복성 긴장성 손상(RSI)의 대표적이고 심각한 질환이다.
손바닥에서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절반에 감각이 무디어 지거나 통증을 호소한다.

[호발하는 연령 및 성]

남녀에서 모두 발생하나 주로 여성에 많고 29-62세 사이에 잘 생긴다. 손가락이나 팔목을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 사용자, 공장노동자, 타이피스트, 피아노나 바이어린을 연주하는 음악가,이발사, 버스운전사 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손상을 입는 부위]

손목부위의 정중신경, 손바닥의혈관, 건(힘줄)

*** 정중신경(median nerve)이란?

손목터널 증후군환자에서 손상을 받기쉬운 신경으로서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엄지쪽 절반 의 감각을 지배하고 엄지와 다른 손가락이 서로 맞닿을수 있도록 하는 운동(opposition)에 관 여한다.

[증상]

* 가장먼저 생기는 증상 :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절반에 감각이 둔화해지고 이에 따른 부위 의 통증

- 손이 저림
- 팔을 올리면 팔목에 통증 특히 저녁
- 손가락이 화끈거림
- 아침에 손이 굳거나 경련
- 엄지 손가락이 약해짐
- 자주 물건을 떨어뜨림
- 주먹 쥐기기 힘듬
- 번들거리거나 건조한 피부
- 팔, 어깨 때로는 목까지 통증
- 저녁에 손이 아파서 잠을 깬다.

[원인]

** 팔목부위의 염증, 부종, 흉터로 인해 정중신경의 압박을 일으킬수 있는 요인

- 건초막의 염증(때로 관절염)
- 전박의 골절
- 손목이 삐거나 탈골

** 위험성이 증가되는 경우

- 강력히 팔목을 구부리는 운동이 필요한 작업( 공장노동자 )
- 손을 빠른 속도로 반복 사용하는 사람(컴퓨터 사용, 피아노 연주자, 회계원):
좋지 않은 자세, 너무 세게 키보드 두드림, 휴식시간 부족, 마우스 사용
- 당뇨병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폐경
- ☞ 레이노병
- 임신
- 비만

** Seradge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정중신경이 지나는 터널의 압력은 정상인(24mmHg)에 비해 팔목터널증후군 환자는 (43.8mmHg)는 거의 2배정도 압력이 증가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었다 고 한다.

[진단]

1. 증상을 관찰
2. Phalen 검사와 역 Phalen 검사 : 양손의 등을 맞대고 팔목을 최대로 구부린후 1-2분간 계속 있을 때 (Phalen 검사) 와 양 손바닥을 맞대고 팔목을 최대로 구부려서 1-2분간 있을 때(역 Phalen 검사) 이때 정중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저린감이 나타나면 팔목터널 증후군 의심한다.
3. Tinel 손목 징후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해서 타진기로 손목을 손바닥쪽으로 타진한다.
새끼 손가락을 제외한 모든 손가락이 저리거나 방산통이 있으면 의심
4. 신경전도 속도 측정 , X-선, 근전도
5. 당뇨성 신경장애나 관절염 등 감별진단 필요

[치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휴식, 적당한 작업환경 및 키보드 사용 등이다
- 신경차단치료요법 : 초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손상부위의 혈액순환개선
- 임신 중 발생한 경우 : 대부분 출산후 좋아진다.
- 팔목에 부목을 댄다 : 좁아진 손목터널은 팔목을 위 아래로 구부리지 않으면 넓어져 증상이 호전
- 진통 소염제 : Ibuprofen, aspirin, 비타민 B6 고용량
- Iontophoresis
- 코티손 주사 : 논란이 있음
- 심한 경우 : 수술 손목터널을 형성하는 덮개에 해당하는 인대를 절단하는 방법으로 손바닥에서 1½인치 정도 절 개 한다. 증상은 금방 좋아지고 3-5일후 회복(4주간은 주의)

근래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3/4인치 정도 절개후 수술 이는 적은 수술자국이 장점이지만 자세히 볼수 없어 신경손상의 위험성이 있을수 있다.

- 기타 : 태극권, 요가, 스트레칭, 춤 등

[운동]

팔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위해서는 작업을 하기전 5분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Serage 박사)
A. 물구나무자세와 같은 손자세에서 양손목과 손가락을 이완시킨다.
B. 양쪽 손목을 반듯이하여 손가락을 이완시킨다.
C. 양손을 단단한 주먹을 만든다.
D. 주먹을 쥔 상태로 양쪽 팔목 아래로 구부려서 5까지 셀 동안 유지
E. 양 팔목과 이완된 손가락을 똑바로 해서 5를 센다.
F. 이러한 운동을 10번 계속 한후 양쪽 팔을 편하게 옆으로 한후 수초 동안 흔든다.

총 운동시간 5-10분
2005-07-09 20:5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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