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조리상식

  도시락
  중고생 도시락 싸기
  

<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 비타민 식품을 적극 이용한다. >

1. 모양새보다 질과 양에 치중한다.
중고생들은 몸과 마음이 급격하게 자라나는 심한 변화를 겪는데다가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늘 지니고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이러한 전환기에는 균형잡힌 영양쉅취가 중요한데, 양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대개 학생들에게 필요한 하루 에너지 양은 2,400 ~ 2,900Kcal이고, 단백질은 몸무게 1Kg당 1.5g으로 80 ~90g 정도가 적당하다. 한끼 도시락에는 800 ~ 900Kcal의 열량과 25 ~ 30g의 단백질이 담겨져 있는 것이 적당하다.

2. 뇌를 발달시키는 영양소를 섭취한다.
학생들은 뇌를 많이 쓰고 체력 소모가 많으므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공급에 신경을 쓰도록한다. 대개 김, 다시마, 미역, 호두, 잣 등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두뇌개발에 효과적이다.

3. 여러 가지 식품을 고루 활용한다.
수험생은 보다 철저한 영양관리를 위해 5가지 식품군을 더욱 세분해서 메뉴를 짜본다. 예를들면
제1군 ( 생선, 육류, 알류, 콩류 )
제2군 ( 우유 유제품과 뼈째 먹는 생선 )
제3군 ( 녹황색 채소 )
제4군 ( 기타 야채와 과일 )
제5군 ( 곡류와 감자, 고구마류 )
제6군 ( 유지류 )
제7군 ( 김, 다시마, 미역, 호두, 잣 )등으로 구분된다.
5가지 식품군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반찬을 준비한다.
2003-01-23 2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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