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YO 조리상식

  도시락
  샐러리맨 도시락 싸기
  

< 균형 잡힌 점심 식사로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

1. 하루 필요량의 1/3이상, 반찬은 주식의 1.2배가 되게 한다.
샐러리맨에게 있어 점심도시락은 하루 중 에너지 소모가 가장 많은 때 먹는 식사로, 오후를 활기차게 이끄는 영양원이기도 하다. 따라서 점심을 하루 필요열량과 영양소의 1/3이상이 충족되어야 하며, 질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이용해 균형잡힌 식사가 되게 한다. 반찬은 주식의 1 ~ 1.2배 정도 되게 하고, 밥이나 빵, 기름, 설탕 등의 에너지지원이 되는 식품은 개인의 나이나 노동력, 건강 상태에 따라 적당히 조절한다.

2. 맛과 색의 조화를 살린다.
도시락은 시간이 지난 후에 먹는 것이므로 음식을 바로 했을 때의 맛과 향이 그대로 유지되기 어렵다. 반찬을 준비할 때 짠맛을 중심으로 신맛, 단맛, 상큼한 맛이 어울리게 하고, 조리법도 다양하게 변화를 준다. 가능하면 식어도 맛이 변하지 않고 굳지 않는 반찬을 준비한다.

3. 반찬이 섞이지 않게 모양내어 담는다.
도시락에 반찬을 담을 때는 반찬끼리 서로 맛과 향이 섞이지 않도록 해야 깔끔한 제맛을 즐길 수 있다. 호일이나 랩, 호일로 만든 베이킹컵(과자 만들 때 쓰는 것으로 크기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일식에 이용되는 인조 나뭇잎 등으로 구분을 하거나 양상춧잎, 깻잎 등 야채를 칸막이로 대신해도 좋다. 국물이 흐르는 반찬은 뚜껑있는 그릇에 따로 담아 국물이 번지지 않게 한다.
2003-01-23 22: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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