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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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편(Boiled rice)

 

밥의 종류

 감자고구마밥

 감자밥

 견과류풋콩밥

 고기야채밥

 궁중비빔밥

 김초밥

 김치국밥

 김치밥

 김치솥밥

 김치제육밥

 닭비빔밥

 대추찰주먹밥

 멸치김치국밥

 보리밥

 볶음밥

 북어국밥

 불고기말이초밥

 불고기생채비빔밥

 비빔밥

 삼선볶음밥

 쌀밥

 새우초밥

 생채보리비빔밥

 쇠간완자밥

 쇠고기국밥

 쇠고기덮밥

 쇠고기온반

 숙채비빔밥

 야채해물영양밥

 약밥

 양배추말이쌈밥

 영양돌솥밥

 영양솥밥

 오곡밥

 오징어국밥

 우엉주먹밥

 유뷰달걀김말이초밥

 자장밥

 장국밥

 주먹밥

 찰밥(전라도식)

 콩나물국밥

 콩나물무밥

 콩나물솥밥

 해물미역밥

 홍합밥

 흑미쑥쌀밥

퓨전 밥 요리

 꼬마주먹밥

 구운장어버터볶음밥

 김치드레싱샐러드밥

 날치알쌈밥

 달걀말이편지봉투
 
도시락

 닭다리
 김치볶음밥구이

 닭봉튀김초밥

 된장볶음밥

 라이스페이퍼쌈밥

 베이컨김밥

 비프스트로가노프

 모듬말이

 미니김초밥

 새우볶음밥

 색동김밥

 쇠고기등심주먹밥

 스팸김밥

 슬라이스 돈가스초밥

 연어샌드초밥

 오므라이스

 오믈렛볶음밥

 오퍼스볶음밥

 커리치즈볶음밥

 조개굴소스볶음밥

 주먹밥버터구이

 춘권말이튀김도시락

 치즈김주먹밥

 타코매운밥

 카레해물필라프

 파프리카초밥

 피자 볶음밥

 한국식필라프

 해시드라이스

일본 밥 요리

 김초밥

 눌림초밥

 모듬영양밥

 불고기말이초밥

 새우초밥

 새우튀김덮밥

 생선초밥

 섞음초밥

 쇠고기덮밥

 양배추말이초밥

 연어차밥

 연어초밥

 유부달걀말이초밥

 유부초밥

 장어덮밥

 참치눌림초밥

 참치초밥

 주먹밥

중국 밥 요리

 게살 볶음밥

 달걀 볶음밥

 마파 두부밥

 라유 해물탕밥

 부추 잡채밥

 잡탕밥

 팔보반

이탈리아 밥 요리

 라이스그라탱

 샤프란해물리조또

터키 밥 요리

 필라프

 해물밥

동남아 밥 요리

 닭살라이스볼

 머쉬룸 푸라운라이스

 야채프라이드라이스

 쥬웰드라이스

 치킨라이스

 캐슈너트라이스

 흑미배추밥


    
    밥을 짓는 곡류 중에서는 쌀이 수위(首位)를 차지하므로 좁은 뜻으로는 쌀밥만을 가리키기도 하며,다른
        곡식을 섞을 때는 혼합물의  이름을 붙여서  보리밥, 콩밥, 팥밥 등으로 부른다.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
        본 및  동남아시아 민족의 대부분이 밥을 주식으로 하여, 섭취 칼로리의 대부분과 영양분의 일부를 이에
        의존한다. 예전에는 일부  귀족 가정을  빼놓고는 보통 쌀밥 보다는 콩, 팥은 물론, 중부 이남지방에서는
        보리를,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조를 많이 섞은 잡곡밥을 상식(常食)하였다.그러나 명절, 제사, 생일 같은
        때는 서민층에서도  쌀밥을 먹었다. 밥에 종류로는  밥이라면  쌀 단일의  밥을 말하는데, 쌀밥에는 원곡
        (原穀) 그대로의 현미 밥, 쌀의 도정도에  따라서 반도미(半搗米)밥, 칠분도미(七分搗米)밥, 배아미(胚芽
        米)밥 등이 있다. 그리고 잡곡을 섞은  보리밥, 조밥, 수수밥, 옥수수밥, 콩밥, 팥밥 등이 있는데, 한 가지
        만이 아니고 여러 가지 잡곡을 함께 섞기도 한다. 또, 계절에 따라서 제철에 나는 채소나 견과류 등을 섞
        어서 계절의 맛을 즐기는 감자밥 , 완두콩밥, 콩나물밥, 무밥, 송이밥, 밤밥, 굴밥 등이 있다.한국에서 대
        보름날 먹는 오곡밥과 약밥(약식),그리고 겨울철에 즐겨 먹는 김치밥 등은 맛과 영양이 좋은 밥 중의 하
        나이다. 밥은 보통 밥그릇에 따로 담아 반찬과 함께 먹는데, 한국의 비빔밥이나  서양식의 필러프(piluf),
        중국식의 차오판[炒飯] 등과 같이 다른 재료와 함께 조미된 밥도 있다. 휴대하기 편리한 형태로는 주먹
        밥, 김밥 또는 일본식의 여러 가지 초밥 등이 있다.
                     

                                                                           ◆.
        
은 오곡 중에서도  우리의 주식으로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다. 분식, 잡곡밥 등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
        져 우리들의 식생활이 여러 가지 면에서 개선되었지만 주식에서 쌀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여전히 1위
        라고 할 수밖에 없다.그러므로 쌀에 대한 상식은 누구에게나 중요하다고 아니할 수 없다.백미는 산성 식
        품이며, 주성분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다. 우리가 하루 3컵의 쌀을 주식으로 사용한다고 보면 21g의 단
        백질을 섭취하는  샘이 된다. 이것은 성인이 필요로 하는  하루 단백질 양의  3분의 1이 못되는 양이지만,
        쌀이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은 다른 곡물에 비해 소화흡수가 잘 되는 양질로 각종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
        루 지니고 있어 높이 평가되고 있다. 6~7%의 단백질 함유량 외에는 거의가  탄수화물이다.이와 같이 탄
        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쌀의 특징인 동시에 단점이기도 하다. 영양학상으로 볼 때  밸런스를
        잃게 할 우려가 많다는 것이다.백미의 경우는 배아를 깎아 버렸기 때문에 비타민B군은 없어지고 탄수화
        물만 남아  있는 결과가 되어, 백미를  편식하면 갖가지  성인병을 초래케 할 우려가 있다.또한 당뇨병이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보리와 같은 잡곡을 섞어 사용하는 것
        이 좋다. 칠분도미는 배아를 깎지 않은 것으로 밥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학상으로도 훌륭하여 건강
        에도 좋다. 물론 현미는 더욱 좋지만,  밥을 지을 때 백미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쌀밥의 영양과 성분 ◆. 
        쌀밥은 조리법이 간단하고, 조미(調味)를 하지 않아도 맛이 좋아서 상식(常食)하여도 물리지 않고, 소화
        흡수도 좋으며, 필요한 영양소를 거의 다 함유하고 있다.다만 정백도(精白度)를 넘은 백미(白米)는 비타
        민B1과 무기염류가 다소 부족하나, 이것은 쌀밥을 단일적(單一的)으로  다식(多食)하기 때문에  일어나
        는 일이므로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하고, 양질의 부식을 함께 먹으면  이 결점은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성분은 수분이 약 65 %이고, 주성분은  녹말로 입자가 미세하고, 열에 의한 호화와  알파화(α化)도 비교
        적 빠르다. 단백질도 약 95 %는 순 단백질이고 나머지는 아미드 상태이다.동물성 단백질에 비하면 리신
        (lysine) 과  트레오닌 (threonine) 이 적지만, 그 밖의 필수 아미노산은 갖추어져  있어서 식물성 단백질
        중에서는 상위에 속한다. 그러나  비타민류(類) 특히 B1과 무기성분이 적다. 쌀밥 100 g이  위 속에서 체
        류하는 시간은 2시간 15분이고, 소화 흡수율은 양호하다.
                                                                  
쌀밥의 장단점 ◆.
        쌀밥의 장점으로는 쌀은 모든 곡류 중 가장 맛이 좋고, 특히 동양 사람의 기호에 맞다. 조리법도  간단하
        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먹기 쉽고, 소화 흡수도 좋다. 또 다른 잡곡이나  채소, 어패류, 수조육류와  함께
        섞어서 지을 수도 있다. 단점으로는 수분이 많아서 중량이 크기 때문에 빵이나 건빵류에 비하여  휴대하
        기에 불편하고, 여름철에는 부패 하기 쉽다. 맛이 좋은 탓으로  단일적으로  많이 먹게 되면 비타민 B1과
        일부 아미노산,그리고 무기성분의 결핍을 가져온다.

                                                                       ◆ 밥짓기 ◆.

 

   ● 쌀 보관법
       
쌀은 정미하여 10일 정도까지가 가장 맛있다. 한꺼번에  많이 사두지 말
       고 2~3주 먹을 분량만 산다. 쌀은 어둡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되,
       항상 통풍과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종이에 포장된 쌀은 별도의
       쌀독이나 쌀 통에 보관할 필요없이 그대로 보관해도 된다. 하지만 비닐
       을 코팅한  종이나 은박지를 입힌 포장은 공기가 차단되어 부적당하다.
       쌀을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사과를 넣어두고, 또한 쌀은 수분이 날아가
       면 밥을 지었을 때 찰기가  없어지므로  보관에 주의해야 하며, 쌀을 덜
       때 물 묻은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쌀벌레 퇴치법
       여름철이 되면 기온이 올라가고 습기가 많아 쌀 통에 쌀벌레가 생기기
       딱 좋은 조건이 된다. 쌀벌레가  생기면 냄새도 나고  위생상 인체에도
       해롭다. 뿐만 아니라  쌀벌레는 쌀의 영양분까지도 먹어치우기 때문에
       초기에 손을 쓰는 것이 여러 모로 이롭다.우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쌀
       통을 놓아야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빨간 고추와 마늘, 참
       숯을 쌀 통 안에 넣어두는 것이  쌀벌레 퇴치에는 가장 효과적이다. 보
       통 쌀 5∼10kg에 고추 3∼4개를 넣고  2개월에 한 번씩 고추를 갈아주
       면 더 이상  집안에서 쌀벌레를 볼 수 없다. 쌀 통 안에 큰 마늘 봉지를
       깔아두면 쌀 통 구석에 쌀알이 끼여 썩는 일도 방지할 수 있다. 요즘은
       쌀벌레  퇴치용 상품도 많이 나와 있어  간편하게 구입해 쌀 통에 넣어
       만 두면 쌀벌레가 없어지는 제품도 사용해 볼 만 하다. 묵은 쌀은 밥하
       기 전에 식초에 잠시 담그어 두면 냄새제거에 효과가 있다.
                         

● 좋은 쌀 고르기
  
밥맛 좋은 쌀을 고르려면 쌀알
  의  색이 희고 깨끗한 것, 쌀알
  에  윤기가 도는 것, 쌀알에 티
  클이 섞여 있지  않은 것, 쌀알
  이 동글동글 하면서 너무 크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쌀알
  의 한쪽에  하얀 것이  끼어 있
  거나 금이 가 있는  것은  늦게
  수확했거나  건조과정에서  비
  를  맞은 것이므로  피하는  것
  이 좋다.

 

 

 

 

● 쌀 씻는 요령
  처음에 충분한  물을 받아
  쌀겨 냄새가  쌀에 스며들
  지 않도록 재빨리 씻은 다
  음  버린다.  그  다음에는
  가볍게 치 대어 씻고 2~3
  회 가볍게 헹군다.특히 제
  일 처음에 씻는 시간이 길
  거나 힘을 주어 치대어 씻
  으면  쌀이 오히려 뜨물을   흡수하여 밥에서  냄새가   나므로 주의한다.
            

● 쌀 불리기
  맛있는 밥을 지으려면 쌀
  에 수분이 충분히 흡수되
  어야 한다.불리지 않고 밥
  을 곧장하면 윤기가 없고
  너무 고슬하게 되기 일쑤,
  쌀을 불리는 시간은 여름
  에는 30분~1시간, 겨울에
  는 2~3시간 정도가 적당
  하다. 충분히 불린쌀은 소
  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 밥물 잡기
  쌀을 불리지 않고 밥을 지
  을 경우에는 물의 양을 쌀
  보다 1할 정도 많이  잡고,
  불린 쌀로 지을 때는 쌀과   물의 양을 동량으로  잡는
  다. 잡곡밥이나 보리 밥을   지을 때는 물에 불린 다음
  물의 양을 1.5배 가량  잡
  고  밥을  지으면  알맞다.
  묵은 쌀은  물을  더 잡아
  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 불 조절하기
  요즘은 전기 밥솥의  밥이
  맛이 없다 하여 밥을 직접   지어 먹는 사람도 많다.이   때 가장중요한  것이 불조
  절,처음에는  밥이끓을 때
  까지 센 불에서 짓는다.밥
  이 끓으면 중불,약불로 줄
  이다가  마지막에는  거의
  꺼진듯한  뜸들이는  불로
  조절한다. 뜸을 들인 밥은
  불을  끄고 5분 후에 주걱
  으로가볍게 섞는다.

   ● 가스 불에 밥을 지을 때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잘 끓을 때 불을 낮추어서 약간 시간을 두고 끓게 한 후 뜸
        이 거의 들 때 불을 약간 높인다.이렇게 하면 뜸이 잘 들어 맛있는 밥이 된다. 냄비같이 밑이 두껍지 않은
        용기에 밥을 지을 때는 중 불에서 하고 뚜껑 위에 물을 약간 부어 뜸을 들이면 뜸이 잘 든다.